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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사원~부장 통폐합하는 직급개혁 연내 적용
17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현대차는 5단계(사원-대리-과장-차장-부장)로 나눠진 일반직 직급을 1~2개로 통합하기로. 내부적으로는 세 가지 안이 검토. 첫 번째 안은 사원과 대리를 ‘주니어’로, 과장 이상은 ‘시니어’ 직급으로 묶는 것. ‘책임’(사원 대리)과 ‘수석’(차장 부장)으로 통합하는 방안도 검토 대상. 직급을 아예 없애고 사원에서 부장급까지는 서로를 ‘OO님’으로 부르게 하는 안도 후보로 올라옴. 현대차는 이달 직원 의견을 취합한 뒤 검토작업을 거쳐 연내 새 직급체계를 적용할 계획.
◆LGD. 中 TV업체들 OLED 주문 폭주에 내년 3분기 공장 증설
중국 TV업체들의 OLED 주문 증가에 LG디스플레이는 늦어도 오는 8월 이전에는 광저우 공장을 전면 가동할 방침. 수요가 급증하면서 내년 3분기에는 설비 증설에도 나설 계획. 중국 전자전문지 TMT포스트는 “광저우 공장 완공으로 올해가 OLED의 중국 TV 시장 공략 원년이 될 것”이라고 보도. 이 공장은 국가 핵심 기술 유출 논란으로 한국 정부 승인에 5개월을 끌었고, 중국이 기술 이전을 요구하면서 다시 7개월이 지연된 끝에 작년 7월 건설 허가.
◆화웨이, 스마트폰 매출 삼성 바짝 추격
17일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에 따르면 지난해 삼성전자의 스마트폰 매출은 731억2400만 달러(약 83조3600억 원)로 집계. 전년의 772억6200만 달러보다 5조 원 가까이 줄어든 것으로 전체 스마트폰 시장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20.8%에서 18.9%로 줄었다. 화웨이는 지난해 464억6800만 달러의 매출 올림. 2017년 286억5500만 달러보다 62% 가까이 증가. 세계 시장 매출 점유율도 12.0%로 삼성전자와의 격차를 6.9%포인트 수준으로 줄임.
◆'승리 게이트'...엔터주 시총 약 6000억 증발
17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YG엔터테인먼트, JYP엔터테인먼트, SM엔터테인먼트, 큐브엔터테인먼트, FNC엔터테인먼트 등 엔터테인먼트 5개 주요 상장사의 시총은 지난달 26일 이후 현재까지 5870억원(17.52%) 감소한 것으로 집계. 이들 5개사의 시총은 승리 게이트가 본격화하기 직전인 2월 25일 3조3501억원에서 이달 15일 현재 2조7631억원으로 줄음. 지난달 26일은 빅뱅의 멤버 승리가 외국인 투자자에게 성 접대를 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경찰이 승리에 대한 내사에 착수한 시점.
◆백화점 판매수수료율 최대 39%
중소기업중앙회는 백화점 및 대형마트 납품 중소기업 501개사를 대상으로 조사한 ‘대규모유통업체(백화점, 대형마트) 거래 중소기업 애로실태’ 결과를 17일 발표. 백화점 판매수수료는 평균 29.7%(롯데 30.2%, 신세계 29.8%, 현대 29.0%)로 나타났으며, 최대 판매수수료는 입점업체별·품목별로 편차가 있으나 △신세계백화점은 의류 부문 최고 39.0%, △현대백화점은 생활·주방용품 부문 최고 38.0%, △롯데백화점은 의류, 구두·악세사리, 유아용품 부문 최고 37.0%의 판매수수료를 부과.
◆지난해 퇴직연금 수익률 1%대…물가 고려시 '마이너스’
18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퇴직연금 운용회사들의 상품 수익률은 1%대가 대부분. 이마저도 적립금 비중이 큰 확정급여형(DB)이 주로 해당되고 확정기여형(DC)과 개인형 퇴직연금(IRP)은 원금을 까먹은 경우도 적지 않음.
◆중국發 발주 호재, 한국 조선에 이득?
17일 조선업계와 월스트리트저널 등 외신에 따르면, 중국 국영 석유기업 시노펙은 미국 LNG 기업 체니에르로부터 20년간 180억달러(약 20조5000억원) 규모의 미국산 LNG를 수입하는 방안을 제출. 업계 관계자는 "수입 물량을 감안하면 중국 시노펙은 10척 이상의 LNG선을 발주하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그동안 자국 조선소에 발주를 몰아준 중국이었지만, 중국 LNG 운반선의 치명적 결함이 나온 상황에서 위험을 감수하고 자국 발주를 이어가기는 힘들 것으로 예상.
◆테슬라-폭스바겐…전기차 ‘빅매치’
지난해 전기차 판매 1위(24만5240대)인 미국 테슬라는 지난 15일(현지시간) 4000만원대 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인 ‘모델Y’를 공개하고 2020년 가을부터 판매에 들어간다고 밝힘. 테슬라가 신모델을 발표한 건 2016년 모델3 이후 3년만. 폭스바겐그룹은 12일독일 볼푸스부르크 폴크스바겐 브랜드 타워에서 열린 연례 프레스 콘퍼런스에서 “앞으로 10년 내 70여종, 2200만대의 전기차를 생산하겠다”고 발표. 2017년 전기차 계획 ‘로드맵E’에서 밝혔던 50종, 1500만대보다 50% 가량 늘어난 목표.
◆한국당 뺀 여야 4당 ‘선거제 개정안’ 합의
18일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인 정의당 심상정 의원에 따르면 민주 김종민, 바른미래 김성식, 평화 천정배 의원과 전날 오후 국회에서 7시간 가까운 정치협상 끝에 선거제 개편안에 합의. 여야 4당이 마련한 합의안은 △의원 정수는 300명으로 지역구 225석, 비례대표 75석으로 배분 △비례대표 공천제도와 관련 공정성과 투명성 강화 방안 마련 △정당 자율에 맡기는 석패율제 도입 △만 18세 이상에게 선거권 부여 등을 담음.
◆존 볼턴 “北, 해야 할 일들에 의향 없는 상태”...그러나 협상 의지 여전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17일 뉴욕 지역 라디오 AM970 인터뷰에서 “유감스럽게도 북한은 해야 할 필요가 있는 일들을 할 의향이 없는 상태”라고 말함. 그는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 기자회견에 대해서는 “그들은 핵·미사일 실험으로 돌아가는 방안을 생각하고 있다는, 도움이 안 되는 발표를 했다”고 말함. 그러면서도 볼턴 보좌관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이 위협을 협상을 통해 해결하기를 원한다”며 “그는 북한에 핵무기가 없기를 바란다. 그건 확실하다”고 강조.
◆전동킥보드 자전거도로 주행 허용한다
대통령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가 18일 전동킥보드 자전거도로 주행 허용 등 두 가지 규제 혁신 합의안 도출. 먼저 개인형 이동수단과 관련해 25㎞/h 이하 속도의 개인형 이동수단(전동킥보드 등)은 자전거도로 주행을 원칙으로 합의. 개인형 이동수단은 전기자전거에 준하는 수준에서 운전면허를 면제키로. 또한 식품 기능성 표시와 관련해 과학적 근거가 일정수준 이상 확보되면 일반식품에 대해서도 건강상의 효과 등을 표시할 수 있는 제도가 법제화 됐음을 확인.
◆경사노위 공익위원 "ILO협약 비준 합의 불발 시 국회 보낸다"
대통령 직속 사회적 대화 기구인 경제사회노동위원회(경사노위) 산하 노사관계 제도·관행 개선위원회(노사관계 개선위)는 3월 말까지 노사합의가 이뤄지지 않으면 논의된 경과만을 일단 국회에 넘기겠다고 밝힘. 조속한 법 개정을 위해 국회로 공을 넘기겠다는 뜻. 특히 노사관계 개선위 공익위원들은 경사노위서 합의를 내지 못하고, 국회에서 관련 법개정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우리나라는 자유무역협정(FTA) 노동조항을 위반한 세계 최초의 국가란 오명을 받을 수 있음을 경고.
◆팰리세이드, 연간 생산량 9만1000대로 또 상향 조정
18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는 올해 연간 팰리세이드 생산 계획을 9만1000대로 수정하기 위해 노조와 증산 협상을 진행 중. 국내뿐 아니라 북미시장에 판매하기 위한 수출 물량 첫 양산 시점을 4월로 잡으면서 전체 생산 대수를 늘릴 수밖에 없기 때문. 지난해 12월 팰리세이드를 출시할 당시 현대차가 정한 올해 내수 판매 목표는 2만5000대. 그러나 이미 국내에서만 출고를 완료했거나 대기 중인 계약 물량이 5만대를 넘김.
◆2월말 외화예금 737억달러로 전월 대비 8억달러 감소
18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2019년 2월중 거주자외화예금 동향'에 따르면 2월 말 기준 외국환은행의 거주자외화예금 잔액은 736억8000만 달러로 지난 1월말 745억2000만달러보다 8억4000만달러 감소. 거주자외화예금은 내국인과 국내기업, 국내에 6개월 이상 거주한 외국인, 국내에 진출해 있는 외국기업 등의 국내 외화예금. 통화별로는 달러화예금이 11억7000만달러 감소한 반면 엔화 및 유로화예금은 각각 4억1000만달러, 2억7000만달러 증가. 기업들의 수입대금 지급과 원/달러 환율 상승에 따른 현물환 매도로 감소.
◆미 교통부 ‘보잉 737 맥스 승인과정’ 연방항공청 조사
월스트리트저널(WSJ)은 17일(현지시간) 정부 관계자 등 현지 소식통들을 인용해, 지난해 10월 189명이 숨진 인도네시아 라이온에어 추락 사고 이후 조사가 시작됐다고 전함. 교통부 내부 감사팀은 특히 항공기 안전 시스템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연방항공청 내 새 항공기종과 후속 기종의 안정성을 승인하는 부서, 의무훈련 조건과 훈련 프로그램 승인을 담당하는 부서 등 2곳에 컴퓨터 파일 보존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짐. 보잉이 이 기종을 어떻게 설계했는지, 조종사들이 이 기종 조종을 위해 어떻게 훈련받았는지, 연방항공청이 어떻게 이 기종을 승인했는지 더 의문을 제기할 것으로 보임.
◆신창재, 교보 투자자들 중재신청 재고 요구
신창재 교보생명 회장은 17일 법률대리인을 통해 "다시 한번 진지하게 (투자금 회수) 협상에 임해 달라고 간곡히 당부한다"는 입장 밝힘. 그는 "중재신청은 언제든 철회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으며, 중재신청이 철회되지 않더라도 별도 협상의 문은 열려 있다"며 "파국을 막기 위한 협상은 마땅히 계속돼야 한다"고 말함. 신 회장은 지난해 10월 투자금 회수를 위해 풋옵션을 행사한 FI들과 협상을 벌여옴. 최근 자산담보부채권(ABS) 발행, 제3자 매각, 기업공개(IPO) 후 차익보전 등 3가지 타협안을 제시. FI들은 신 회장이 제시한 협상안에 지분가치와 대금 납입 등 구체적 실현 방안이 부족하다고 판단, 18일 풋옵션 이행을 강제할 중재를 신청한다고 신 회장에게 통보했음.
출처 : 이코노믹리뷰 정다희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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